4차산업혁명과 건설업
2016년 12월(작성시작)
목차
1. 4차산업혁명은 무엇인가
1) 현실과 가상세계를 연결하는 고리
2) 여러 시도들
3) 관련 IT기술
4) 비젼(목표) 방향
2. 건설업의 현실(도입의 문제점)
1) 무엇을 목적으로 하는가
2) 건설중 설치,해체 자체의 건설단위 설정
1. 4차 산업혁명은 무엇인가
1) 현실과 가상세계를 연결하는 고리
◎ 클라우드 슈밥(창시자)
- 1차 산업혁명 = 양적증가
- 2차 산업혁명 = 질적증가
- 3차 산업혁명 = 온라인 혁명
◎ 공유 지식
- 구글 : 인공지능 소스
- 테슬라 : 전기자동차
>> 기술독점의 시대 X
- 경쟁 => 협동
- 연결 => 지능
"보다 지능적으로 모든것이 연결된 사회"
빠른속도, 넓게, 강하게
>> 세상을 변화시키고 있다
◎ 현실과 가상의 융합 &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융합
2) 여러 시도들
미국 |
ICT, 크라우드 |
스마트 아메리카 정책 |
BCG 그룹 |
독일 |
현장기술 |
|
시먼스, 보쉬, 셉 > 워킹그룹 > 플렛폼 |
일본 |
로보틱스 |
|
|
중국 |
전체 |
|
|
§실패를 징벌하는 사회분위기(문화)는 성공할 수 없다
§소프트웨어의 파워를 높여라
◎ GE
2011년 소프트웨어 센터 설립
항공기 엔지 제조 판매 > 센서부착 > 연비운전 지도 > 예측 정비 제공
가스터빈 공장 : 터빈 250여개의 데이터 센서 부착 > 장비의 오류
>>> 데이터 수익이 크다
(75%의 수익
소프트웨어 + 네트워크 => 산업인터넷
◎ 독일
- 노빌리아(가구 주방) 고객 맞춤 생산
- 지멘스(암베르크공장)
◎ 한국
- 오비고(자동차네비게이션)
3) 관련 IT기술
빅데이터 |
산업인터넷 |
클라우드 |
AI |
유비쿼터스 컴퓨팅 |
ICT |
|
미래분석 |
인공지능 |
소프트웨이브 |
데이터과학 |
로보틱스 |
|
|
MES |
GPS |
온디멘드 이코노미 |
아두이노 |
알고리즘 |
|
|
고객맞춤생산 |
CPS |
메이커 운동 |
IOT |
BLE |
|
|
사물인터넷 |
오픈소스운동 |
3D프린팅 |
텔레메틱스 |
LORA |
|
|
4) 비젼(목표) 방향
현실을 가상공간에 투영하여 최적의 활용도를 창출
또는, 가상의 공간에 최적의 조건을 만들어 그것을 현실에 적용
5차원 : 시간의 개념의 더한 4차원을 온라인과 융합하여 최적의 상태를 현실화 하는 것
현실 <=> 온라인
융합
(편집, 복제) 최선의 결과 예측(시간예측, 공간예측)
예) 네비게이션 > 비용과 효율을 높인다
ICT = 의료, 보건, 헬스
IT 네트워크, 소프트웨어 = 제조
??? =건설
'현장관리 > 안전의 미래' 카테고리의 다른 글
Ubiquitous-출입통제 시스템 (0) | 2022.08.02 |
---|---|
출입통제 (0) | 2017.12.16 |
ICT를 향해 성큼 다가선 건설기계[대한건설기계신문] (0) | 2017.04.12 |
4차 산업혁명 (0) | 2017.04.06 |
출입통제 안전모 개선 (0) | 2016.12.30 |